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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이후 변화된 세계트렌드를 4개영역으로 나누어 10개 키워드로 정리
○ (치유사회) 걱정과 불안, 스트레스를 치유하고 고립된 사람을 위해 가족의 역할을 대신하는 기술과 서비스
① (마음케어) 독일 스타트업 베를린그린의 식물 상태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하는 스마트정원 등 마음의 건강을 케어해줄 수 있는 서비스 등장
② (가족의 재정의) 고독경제가 낳은 반려동물 복제사업, 고령자들을 위한 원격 플랫폼 기반 반려로봇 등 가족의 빈자리를 채워주는 서비스
○ (새로운 놀이) 비대면 사회의 새로운 즐거움을 찾도록 도와주는 비즈니스
③ (하이퍼 엔터테인먼트) 소리의 촉감까지 전달하는 웨어러블 오디오 기기 개발, 페이스북 자회사인 오큘러스의 VR기기를 활용한 VR콘서트 등 오감을 자극하는 미래의 엔터테인먼트 시장
* 글로벌 가상현실 시장규모(백만달러) : 미국 1,823(’20) → 6,366(’25), 한국 320(’20) → 1,173(’25)
④ (퓨처푸드&리큐어) 우주에서 숙성한 와인 등 미래농업․식량 연구, 호주의 식품 스타트업 하스엘기의 미세조류로 만든 미래식품 등 푸드테크의 비약적 성장
○ (미래의 일상) 주거와 도시의 변화, 더욱 중요해진 건강관리에 대한 혁신 기술 등 일상을 변화시키는 디지털 서비스
⑤ (모듈러라이프) 미국 건축업체 드벨르는 에너지 소비, 주거자 패턴을 학습하는 스마트 조립식 주택 보급으로 혁신적인 공간 비즈니스 제공
⑥ (데일리터치케어) 폴란드 스타트업 이노텍스틸은 개인별 움직임을 분석․진단해 교정까지 도움을 주는 스마트 레깅스 개발
⑦ (스마트타운) 아마존이 개발한 무인자율주행 배달 로봇 스카우트, 배송용 드론 프라임 에어 등 미래도시의 일상이 될 디지털기기
○ (공존사회) 환경문제 해결, 저탄소 친환경 사회를 위한 아이디어
⑧ (컨셔스패션) 벨기에 스타트업 리제너레이션은 고온 분해 봉제실을 활용한 의류 재활용 기술을 개발하여 친환경 사회를 위한 패션 소비 플랫폼 서비스 제공
⑨ (물과의 전쟁) 대만의 혁신기업 셰룽야의 공기 중 물을 제습과 동시에 정수하는 공수기, 일본 대학연구팀이 개발한 육상에서 어류양식이 가능한 호적환경수 등 물 부족 위기를 기회로 활용한 비즈니스
⑩ (제로 이코노미) 불가리아 스타트업 디폴드가 개발한 접어 쓸 수 있는 바이오플라스틱 물병 등 폐기물 제로 사회를 위한 친환경 제품의 등장
□ (시사점) 한국의 중소기업은 비대면, 디지털, 저탄소 경제 등 가속화된 변화 속에서 성장잠재력이 유망한 산업분야 선점 노력이 필요하고, IBK는 이에 대한 스타트업 발굴, 투융자 지원 등의 대응 필요
ref.
[IBK] 2022한국이열광할세계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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