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ummary ]

[ANL] 양자 인터넷의 이해

Neo-Adler 2022. 1. 13. 16:40
반응형

 

(1) 양자정보통신의 소개

 

∙ 전자기학이 정보 및 컴퓨팅 이론을 거쳐 현재의 정보기술 산업을 완성하였듯이, 양자 이론은 양자 정보 및 양자 컴퓨팅을 거쳐 미래 정보기술에 기여할 것이다.

 

∙ 양자정보통신은 양자 이론의 원리에 기반한 정보 기술이다.

 

∙ 양자 이론은 기존의 물리학 이론이 설명하지 못하는 물리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고 안되었고 수많은 실험의 검증을 거쳐왔다.

 

∙ 양자 이론을 통해 기존의 물리학 이론이 설명하지 못하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게 되는 것처럼, 양자정보통신을 통해 기존 기술이 구현할 수 없었던 수준의 더 높은 역량의 정보처리 기술을 구현할 것이다.

 

 

(2) 양자정보처리의 원리

 

∙ 양자 이론은 양자 상태, 양자 다이내믹스, 측정, 관측 가능량으로 구성된다.

 

큐비트는 양자정보처리의 단위이다. 비트에서 큐비트로의 변환은 양자 상태 준비 과정이다. 양자 측정은 큐비트에서 비트로의 변환에 해당한다.

 

양자 컴퓨팅은 양자 다이내믹스에 기반하여 양자 상태의 변환을 통해 구현된다. 양자 통신은 큐비트를 주고 받는 과정이다.

 

∙ 양자정보처리는 기존 정보처리 대비 더 빠른 컴퓨팅, 더 높은 수준의 보안성을 지닌 암호, 더 효율적인 통신을 구현할 수 있다.

 

 

(3) 양자정보기술의 로드맵

 

양자 컴퓨팅은 큐비트에 준비된 양자 상태의 변환 과정을 컴퓨팅 과정에 응용한다. 양자 상태 변환은 다음의 세가지 방법으로 구현 가능하다: 개별 큐비트의 조작, 양자 단열-변화, 다체계 얽힘 상태 생성 및 측정. 먼저, 개별 큐비트 조작은 양자 회로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단열-변화 컴퓨팅, 얽힘을 활용한 측정-기반 양자 컴퓨팅의 방법이 있다. 이 세 방법은 컴퓨팅 관점에서 동등하다. 즉, 하나의 양자 알고리즘을 각 모델에서 동등한 계산복잡도로 구현할 수 있다. 구현 관점에서 세 방법은 각기 특징이 있다. 단열-변화 컴퓨팅과 측정-기반 양자 컴퓨팅에서 개별 큐비트 조작을 우회하여 양자 컴퓨팅을 수행할 수 있다.

 

양자오류정정은 양자 회로의 큐비트 조작에서 잡음을 제거하는 기법이며, 현재의 양자 기술 (NISQ 기술)로 구현할 수 없다.

 

∙ 양자 통신은 큐비트를 주고 받는 과정이다. 양자키분배 프로토콜은 정보론적 보안성을 지닌 비밀키를 공유하는 방법이다. 큐비트를 네트워크 통신에 활용하면 더 높은 채널 용량을 얻을 수 있다.

 

∙ 양자키분배 프로토콜의 구현 과정은 양자 상태, 분배 및 측정에서 불완전한 요소들을 포함하며 현재의 구현에는 흠결 (loophole) 이 존재한다. 장치-무관 양자키분배 프로토콜은 구현에서 흠결을 제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 양자 정보기술의 로드맵은 양자 기술의 새로운 응용 뿐 아니라 현재 양자 기술 (NISQ 기술)이 가진 문제점들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4) NISQ 기반 컴퓨팅

 

∙ NISQ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컴퓨팅 대비 더 빠른 속도의 컴퓨팅 기법을 구현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서 QAOA, VQE 등이 있으며, 이러한 양자 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는 클라우드 양자 컴퓨팅 서비스의 활용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5) 양자 인터넷

 

∙ 양자 인터넷은 물리적으로 가장 근본적인 수준에서 정보를 지닌 객체를 서로 연계 한다. 양자 인터넷을 통해 연계된 큐비트와 비트는 현재 비트만을 연계한 네트워크 대비 더 높은 수준의 암호, 더 효율적인 통신, 더 빠른 속도의 컴퓨팅을 구현한다. 뿐만 아니라, 앞서 언급한 현재 양자 기술의 미완성도를 보완 및 극복하여 현재 기술 대비 더욱 뛰어난 역량의 정보처리를 가능하게 한다.

 

 

(6) 결론 및 방향

 

∙ 양자 인터넷의 완성도는 큐비트를 저장하는 양자 메모리의 활용에 대한 성숙도와 관련이 깊다. 양자키분배 프로토콜, 얽힘 분배, 장치-무관 양자 프로토콜, 분산 양자 컴퓨팅, 양자오류정정 등의 정보처리를 양자 인터넷에서 구현할 수 있다.

 

 

ref.

[ANL] 양자 인터넷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