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사람들은 좋은 컨셉, 신박한 아이디어가 차별화와 오리지널리티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기업의 경쟁 우위는 한 기업이 1)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고, 2) 홍보하고, 3) 배송하며, 4) 고객 응대까지 전 과정에 걸친 여러 가지 개별 행위 속에서 발생한다.
2. 이러한 각각의 활동이 상대적으로 원가를 낮추고 차별화 요소를 만드는 기반이 된다.
3. 예를 들어, 원가 우위는 저렴한 비용의 유통 시스템, 효율적인 조립 공정 혹은 뛰어난 영업 인력 활용 등과 같은 개별적 활동에서 생겨난다.
4. 마찬가지로, 차별화 역시 고품질의 원료, 적절한 주문 발송 시스템 및 뛰어난 디자인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서부터 발생한다.
5. (즉, 몇 개의 현란한 아이디어나 부분적 비용 절감만으로는 경쟁 우위가 만들어지진 않는다)
6. (따라서) 경쟁우위의 원천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개별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점검해보고 이러한 활동들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체계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7. (고로 경영자나 경영진의 역할이란, 단순히 훌륭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전체적인 시스템을 관찰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8. (그런 의미에서) ‘가치 사슬’이란 기업 활동을 제품의 설계, 생산, 마케팅, 유통 등으로 나눠 놓는 것으로, 차별화의 원천을 이해하기 위해 도입한 개념이다.
9. 기업은 (가치 사슬 속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활동을 경쟁자보다 더 낮은 비용 혹은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수행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10. (따라서 진정한 경쟁 우위는 그럴듯한 컨셉이나 신박한 아이디어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시스템을 통해 만들어진다)
'[ Study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썸원] 손웅정,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중 (0) | 2023.03.26 |
---|---|
[썸원] 박문호, <빅 히스토리 공부> 중 (0) | 2023.03.26 |
채상욱 애널리스트 (0) | 2023.03.01 |
[주식공부] 기대수익률의 4가지 추정방법 (0) | 2022.03.04 |
[주식공부] 4사분면 투자전략 (0) | 2022.02.26 |